알라딘 전자책

검색
글로벌 한국사, 그날 세계는 : 인물 vs 인물 - 이원복과 신병주의 시시콜콜 역사 토크 (커버이미지)
알라딘

글로벌 한국사, 그날 세계는 : 인물 vs 인물 - 이원복과 신병주의 시시콜콜 역사 토크

휴머니스트

이원복 외 지음, KBS 글로벌 한국사 그날 세계는 제작팀 엮음

2016-01-10

대출가능 (보유:1, 대출:0)

책소개
저자소개
목차
한국사 vs 세계사 본격 맞짱 토크

영국의 넬슨은 200년 전 동아시아의 바다에서 활약한 이순신의 존재를 알고 있었을까? 박지원과 동시대를 살았던 대문호 괴테가 《호질》을 집필했다면? 잉글랜드 왕도 조선의 왕처럼 후궁을 두었을까? 일본 지폐에도 우리나라의 신사임당처럼, 여성 모델이 있을까?

한국사를 빛낸 주요 인물들이 활동하던 시절, 세계사에서는 어떤 인물들이 활동하고 있었을까? 《글로벌 한국사, 그날 세계는》(인물 vs 인물)은 한국사와 세계사의 주요 인물들을 서로 비교함으로써 역사를 좀 더 입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해주는 책이다. 한국사와 세계사를 결합시킨 역사책 출간이 이번이 처음은 아니나, 기존의 책들은 어린이나 청소년 독자를 위한 참고서 성격의 것이 대부분이었다. 이번에 출간된 《글로벌 한국사, 그날 세계는》은 토크라는 자유분방한 형식과 시시콜콜 재미난 스토리가 결합되어, 역사를 처음 접하는 독자도 누구나 쉽게 한국사와 세계사를 비교하며 읽을 수 있다.



눈으로 읽는 화제의 역사 토크 라디오 프로그램

《글로벌 한국사, 그날 세계는》은 같은 제목의 KBS1라디오 프로그램 <글로벌 한국사, 그날 세계는>(매주 토요일 밤 10시 방송)을 책으로 엮은 것이다. 2014년 12월 24일 ‘우리 역사를 세계사의 흐름과 맥락 속에서 파악하고 재해석하는 신개념 역사 토크 프로그램’을 모토로 첫 녹음을 한 이래, 1년 넘게 청취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KBS 이정민 아나운서의 활기 넘치면서도 균형 잡힌 진행으로, 역사 대중화에 앞장서고 있는 신병주 건국대 사학과 교수(한국사 연사)와 베스트셀러 《먼나라 이웃나라》의 저자 이원복 덕성여대 총장(세계사 연사)이 한국사와 세계사를 넘나들며 입담 대결을 펼치고 있다. 높은 청취율을 기록하고 있으며, 팟캐스트 제공 사이트 팟빵에서도 인기순위 100위권 내에 진입해 있다. 이제 책으로 만들어져, 더 많은 사람들의 역사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해줄 것으로 기대한다.



글로벌 시대의 문화 통역자 이원복 vs 역사 대중화의 최전선 신병주

[글로벌 한국사, 그날 세계는]이 귀로 듣는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눈으로 읽는 책으로 거듭날 수 있었던 것은 순전히 이원복과 신병주, 두 필자가 자아내는 알찬 교양과 흥미진진한 스토리의 힘 덕분이다. 이원복 덕성여대 총장은 베스트셀러 [먼나라 이웃나라] 시리즈로 20년 넘게 독자들의 사랑을 받아온, 자타가 공인하는 교양서 필자이자 글로벌 시대의 문화 통역자다. 세계사 이야기꾼 이원복의 맞은편에 앉아 한국사를 들려주는 신병주 건국대 사학과 교수는 [역사스페셜]과 같은 역사 다큐멘터리의 자문뿐 아니라 [역사저널 그날], [팟캐스트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등에서도 주요 패널로 맹활약하고 있다. 두 사람이 주거니 받거니 들려주는 역사 이야기를 읽다보면, 그동안 따로따로 놀았던 한국사와 세계사가 어느새 하나의 시야에 들어온다는 느낌을 받게 될 것이다.



주요 내용



총 16개 챕터로 구성되어 있다. 한국사와 세계사의 주요 인물을 다루되, 신분, 직업, 활동 등에서 공통점이 있는 두 인물을 마주 세워 그들의 생애를 비교해보고, 두 인물이 현재를 사는 우리에게 던져주는 메시지에 대해 생각해본다.



KBS 글로벌 한국사, 그날 세계는 제작팀



이원복

덕성여자대학교 총장. 서울대학교 건축학과를 수료하고 독일 뮌스터 대학에서 시각디자인 디플롬 디자이너 학위를 받았으며, 같은 대학에서 서양미술사를 전공했다. 덕성여자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교수와 석좌교수를 거쳐 현재 총장으로 재직 중이다. 지은 책으로는 《세계사 산책》, 《와인의 세계, 세계의 와인》, 《신의 나라 인간 나라》, 《21세기 먼나라 이웃나라》, 《가로세로 세계사》, 《만화로 교양하라》(공저) 등이 있다. 역사, 문화, 경제, 철학 등 여러 분야를 아우르는 문화 통역자로서 세계 시민에게 세상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



신병주

건국대학교 사학과 교수. 서울대학교 국사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건국대학교 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지은 책으로는 《조선 최고의 명저들》, 《조선평전》, 《조선과 만나는 법》, 《왕은 어떻게 나라를 다스렸는가》(공저), 《왕과 아들, 조선시대 왕위 계승사》(공저) 등이 있다. <역사스페셜> 등 여러 매체의 역사 관련 프로그램 감수를 맡았고, 현재 KBS TV <역사저널 그날>과 라디오 <글로벌 한국사, 그날 세계는>, <팟캐스트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등에 출연하며 역사 대중화에 힘쓰고 있다.



이정민

KBS 아나운서. 동국대학교에서 광고홍보학/신문방송학을 전공했고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KBS 뉴스광장>, <VJ특공대>, <위기탈출 넘버원>, <가족의 품격 풀하우스>, <생로병사의 비밀> 등의 진행을 맡았고, 현재는 <글로벌 한국사 그날 세계는>, <여유만만> 등의 진행자로 활약하고 있다. 보도, 교양, 예능, 스포츠에 이르기까지 방송의 모든 장르를 섭렵한 독특한 매력의 소유자로, 사람의 마음을 여는 열쇠는 진심밖에 없다고 생각하며 방송을 통해 인생을 배우고 있다.



박대식

KBS 프로듀서. 한국외국어대학교 한국어교육과를 졸업했다. 세월호 1주기 특집다큐멘터리 <어떤 약속>으로 이달의 피디상과 한국기독언론대상 사회정의 최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고, 현재는 <글로벌 한국사, 그날 세계는>을 비롯해 KBS1라디오에서 시사교양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있다.



김정희

방송작가. 한양대학교 건축공학과를 졸업한 후, 집 짓는 일보다 TV 보는 게 좋아 방송판에 뛰어들었다. <MBC 임성훈과 함께>, <KBS 김동건의 한국 한국인>, <SBS 김미화의 U> 등의 TV 토크쇼와 <MBC FM 정오의 희망곡>, <TBS 안문숙의 네시를 잡아라> 등의 집필을 맡았고, 현재는 <글로벌 한국사 그날 세계는>의 작가로 활동하고 있다.

공지사항

등록된 공지사항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